열린마당
회원 로그인

자주하는질문 :  2.28 민주운동기념회관의 이용과정에서 자주 접하는 질문과 답변을 정리 하였습니다.

  • 질문
    희망도서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?
    답변

    온라인

    • 홈페이지접속 > 로그인 > 자료검색 > 희망도서신청 > 직접입력 후 신청.
    • 서명, 저자, 출판사, 출판년도, ISBN, 도서정가 등을 작성하여 신청가능합니다.
    • 희망도서는 한 달에 1인당 2권이내로 신청가능하오니, 많은 이용 바랍니다.

    신청한 희망도서는 모두 구입가능한가요?

    • 희망도서 신청 대상은 우리도서관 관외대출회원에 한합니다.
    • 희망자료는 매월 1일~말일까지의 신청서를 수합하여 진행하며, 자료 구입 후 비치되기까지 약 3~4주의 기간이 소요됩니다.
      ① 희망자료 신청 → ② 희망자료 선정 → ③ 선정자료 수합(매월 말일) → ④ 자료 선정위원회 심의(매월 초) → ⑤ 구입(주문중) → ⑥ 정리 → ⑦ 비치(신청자 대출)
    • 희망자료는 매월 1인 2권이내로 신청 가능하고, 서로 다른 주제를 신청하여야 합니다.
    • 상업적 의도를 배제하기 위해 희망자료 2권의 출판사가 서로 달라야 합니다.
    • 유사 주제의 자료가 다수 소장되어 있을 경우, 도서관 전체 장서 구성의 균형을 위하여 선정되지 않을 수 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중복 신청이 된 경우에는 먼저 신청한 분에게 우선권이 있으므로 후에 신청하신 분은 신청 취소됩니다.
    • 아래의 자료는 구입을 지양하고 있으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.
      • 소장자료, 구입예정 및 구입/정리 중인 자료
      • 출판 후 2년 이상된 자료
      • 5만원 이상의 고가도서, 3권 초과의 시리즈 및 전집류
      • 비도서자료(DVD, CD)와 외국 원서 자료
      • 개인의 학습 목적 도서(참고서, 수험서, 문제집, 논문집, 전공도서 등)
      • 선정/폭력적인 내용, 판타지, 로맨스, 무협, 인터넷, 게임 소설과 만화류
      • 아동 역사서, 위인전류 중 팩션(사실과 허구가 섞여 있는 글)의 형태
      • 스티커북, 퍼즐북, 포켓북, 워크북(연습용 도서) 등
      • 도서관 자료구성 목적 및 선정기준에 어긋나는 자료
    • 신청하신 희망자료의 처리과정은 홈페이지에서 다음과 같이 확인 가능합니다.
      • 신청 : 담당자가 검토중인 상태
      • 선정 : 담당자에 의해 1차적으로 선정되었으나, 자료선정위원회의 심의 대기중인 상태
      • 주문중 : 자료선정위원회의 심의 후 최종적으로 구입 확정한 상태
      • 등록자료 : 자료가 입수되어 정리중인 상태
      • 희망도서 대출예약 : 희망도서 신청자에게 SMS가 발송되고 3일간 우선 대출 가능한 상태
  • 질문
    복사,프린트 이용방법은 어떻게되나요?
    답변
    복사,프린트코너는 해당 자료실 운영시간동안 이용이 가능합니다.
    보존상 파손이 우려되는자료, 저작권법상 무단복제가 금지된 자료는 복사 금지됩니다.
     
     
  • 질문
    도서대출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?
    답변
    일반회원은 1인 10권 15일 동안 대출이 가능합니다.
  • 질문
    디지털자료실 DVD코너는 어떻게 이용하나요?
    답변
    DVD자료는 도서회원증을 지참하여 열람하실 수 있으며 관외대출은 하지 않습니다.
  • 질문
    디지털자료실 이용은 어떻게 하나요?
    답변
    2층 디지털자료실을 방문하여 ‘예약좌석PC’를 통해 예약한 후, 예약한 시간에 예약한 PC를 이용하시면 됩니다.(당일 예약만 가능)
    이용시간은 하루 최대 3시간입니다.
  • 질문
    대출한 자료를 분실하였을 때 변상방법은 어떻게 하나요?
    답변
    동일자료를 구입 변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동일 자료의 구입이 어려울 때는 해당 자료의 현 시가에 상당하는 금액으로 배상합니다.
  • 질문
    회원증을 분실했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?
    답변
    우리도서관에 직접방문 혹은 전화(257-2280)로 분실신고합니다. 
    신고일로부터 5일 후 본인 확인 후 재발급이 가능합니다.
  • 질문
    도서관 휴관일은 언제인가요?
    답변
    매주 월요일 및 일요일을 제외한 「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」에 따른 공휴일은 휴관일입니다.
    다만, 일요일이 공휴일과 겹칠 때에는 휴관입니다.
  • 질문
    도서관이용시간은 어떻게 되나요?
    답변
    • 2층 어린이자료실·디지털자료실 : 평일 09:00 ~ 18:00
    • 3층 일반자료실 : 평일 09:00 ~ 21:00
    • 2,3층 전 자료실 : 주말 09:00 ~ 17:00
    • 휴관일  : 매주 월요일, 법정공휴일(일요일을 제외한 관공서 공휴일)
  • 질문
    도서대출회원 가입은 어떻게 하나요?
    답변
    대구광역시 주민이거나 학교ㆍ직장이 대구시에 소속된 자로 신분증(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 여권, 장애인등록증 등)을 제시하면 됩니다. 대구지역에 거주하는 타 시·도 학생 및 직장인은 재직증명서, 재학증명서 등 구비서류 제시 후 가입가능하며, 신분증이 없는 어린이들은 부모님께서 함께 오셔서
    본인인증 후 회원증 발급이 가능하십니다.

    ◆ 가입방법 변경사항안내
    도서관 내 회원가입용 PC를 통하여 본인인증
    (아이핀,휴대폰인증) 후, 데스크에 신분증을 제시하시어 본인확인 후 회원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.

    ※휴대폰인증은 본인명의의 휴대폰만 가능
    ※타인대리 인증 및 발급은 불가함